ITStudy/용어&이론

RAID(Redundnt Array of Independent Disks)의 종류

Todays Goal 2021. 1. 23.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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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ID0

    스트라이핑 기술 사용

    중복이나 패러티 없이 디스크에 분산하여 기록

    구성된 디스크 중 하나라도 오류 발생 시 복구 불가

  RAID1

    미러링 기술 사용

    디스크 오류 시 데이터 복구 능력은 탁월하지만 디스크 낭비가 심함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서 최고의 고장대비 능력을 발휘

 

  RAID2

    기록용 드라이브와 데이터 복구용 드라이브를 별도로 둠

    4개 하드디스크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3개의 부가 데이터를 기록

    효율성 측면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

    RAID2는 RAID0처럼 스트라이핑 방식이지만 에러체크와 수정가능(ECC정보; Hamming Code 사용)

    RAID4가 나오면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

 

  RAID3, 4

    RAID 0, 1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

    구성 방식은 거의 같음

    RAID3, 4는 기본적으로 RAID0과 같은 스트라이핑 구성

    성능을 보완하고 디스크 용량을 온전히 사용

    패러티(Paritiy) 정보를 별도의 디스크에 따로 저장

    RAID3, 4의 차이점

      RAID3는 Byte 단위로 데이터 저장

      RAID4는 Block 단위로 저장 -> 작은 파일의 경우 한번의 작업으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음

      RAID3는 동기화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3보다 4를 많이 사용

     

 

 

  RAID5

    필요 드라이브 최소 3개(2개는 RAID 구성이 되지 못함)

    패리티 정보 저장을 전담하는 하드디스크 대신 모든 하드디스크에 패리티 정보를 분산 저장

    쓰기(Write)에는 패리티 정보가 분산되기 때문에 RAID3, 4의 단점인 병목현상을 감소시킴

    읽기(Read)에서는 사방에 흩어져 있는 패리티 정보를 갱신하며 읽게 되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됨

    이러한 단점 역시 컨트롤러에 지능형 캐시를 내장하여 속도저하를 최소화

    성능면에서 RAID0보다 떨어지지만 성능, 안정성, 용량의 측면을 고려하여 사용

 

  RAID6

    필요 드라이브 최소 4개

    RAID5와 같은 개념

    다른 드라이브들 간에 분포되어 있는 2차 패리티 정보를 넣어 2개의 하드에 문제가 생겨도 데이터를 복구

    공간 효율은 5보다 떨어짐

    쓰기 알고리즘이 복잡해서 성능이 RAID5에 비해 떨어짐

 

 

  RAID0+1 / 1+0

    필요 드라이브 최소 4개

    RAID0과 RAID 1의 복합구성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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